갑자기 사망을 부르는 부정맥 관리는 어떻게? 심장 부정맥 치료는?

 

가만히 있는 데에도 100미터 달리기를 한 것처럼 심장이 빨리 뛰고 숨이 가쁠 때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박동수보다 더 빠르거나 느린 질환인 부정맥  이런 부정맥으로 인해서 급사 또는 돌연사의 원인이 되고 있어서 정말로 주의를 해야 됩니다. 

 

심장부정맥

 

 

 

부정맥은 맥박수 심전도 수시로 체크

 

 

부정맥은 심장박동이 정상 리듬에서 벗어나 불규칙적으로 뛰고 돌연사를 유발하는 치명적인 증상입니다.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상적인 심장은 1분에 60~100회로 뛰지만 맥박이 이보다 빠르게 되면 '빈맥성 부정맥'이라고 하고 이보다 느리게 뛰면 '서맥성 부정맥'으로 분류가 됩니다.  그리고 심장이 불규칙하게 빨리 뛰는 '심방세동'과 심실에서 시작된 빈맥인 '심실세동'도 부정맥에 속합니다. 

 

 

심방세동은 뇌졸중과 중풍의 발병률을 높이고, 심심세동은 심정지를 일으켜 급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정맥 관리 

 

 

부정맥이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서 하루 동안 맥의 변화를 체크하는 심전도 모니터링 검사와 운동부하 검사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정맥의 검사는 환자의 컨디션에 따라 나타나거나 사라지기 때문에 1회의 검사로는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의 치료를 위해서는 증상조절 약물 법이 많이 활용이 되고 최근에는 부정맥 유발 부위를 없애주는 고주파 절제술 또는 인공심장박동기를 삽입하는 시술적 치료도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술과 담배 또는 격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주의를 해야 되며,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은 혈압과 혈당 조절이 중요합니다. 부정맥이 의심이 된다면 스스로 자의 맥을 측정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