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의 별미 과메기의 효능은?

 

 

 

안녕하세요. 겨울철 하면 생각나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과메기인데요. 예전에는 아는 분이 포항에서 지인에게 직접구매를 했다고 몇 마리를 주어서 잘 먹었네요~ 여러 가지 야채와 김 그리고 쌈에 초고추장을 찍어서 먹으면 그 맛이 정말로 맛있는데요.

 

과메기란?

 

겨울철 별미로 청어나 꽁치를 냉동과 해동을 반복하며 바닷가의 건조장에서 해풍을 맞으며 말린것을 말합니다. 과메기라는 명칭은 청어의 눈을 꼬챙이로 꿰어 말렸다는 것 에서 유래가 되었으며, '목'을 구룡포의 방언으로는 '메기'라고 발음하며 '관목'이 '관메기'로 변하고 불리다가 다시 '과메기'로 쉽게 불려졌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과메기는 경상북도 포항 구룡포의 특산물로 아주 유명합니다. 최초의 과메기는 청어를 이용하여 만들었는데 1960년대 이후 청어의 어획량이 급하게 줄어들면서 청어 대신 꽁치를 이용하여 과메기를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겨울철에는 꼭 먹어야 하는 제철 음식중의 하나이며, 일반 생선보다 비린내가 적으며 여러 야채와 같이 쌈으로 먹어서 영양적으로 아주 좋으며 고소한 맛과 쫀득한 식감도 일품입니다. 

 

 

과메기의 효능은?

 

☆ 노화방지 

 

과메기에는 오메가3 와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여 주며, 피부를 탄력 있게 유지를 시켜 줍니다.

 

☆ 성인병 예방에 도움

 

과메기에 많이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과 DHA 성분이 혈관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제거하여 주어, 혈관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고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숙취해소에 도움

 

과메기와 잘 어울리는 술은 소주인것 같습니다. 소주와 과메기를 한쌈 싸서 먹으면 소주의 쓴 기운도 확 달아나는 것 같고, 과메기의 성분 중에는 체내 알코올을 분해를 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뼈 건강에 도움

 

과메기에 많이 들어있는 칼슘과 비타민D 성분이 우리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특히 성장기 어린이의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칫 소홀하기 쉬운 건강관리 모두 잘 챙기시고, 즐겁고 행복한 생활 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