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대해서 잘못 알려졌던 상식과 올바른 다이어트방법

 

안녕하세요. 요즘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겨울에 비해서 많아진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의 여러 가지 방법을 블로그 또는 유튜브에서 찾아서 따라 해도 살이 빠지지 않고 오히려 체중이 증가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잘못 알고 있는 다이어트 상식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

 

 

▣ 매일 운동하면 마음껏 먹어도 되는가?

 

 

평소 운동을 하기 때문에 마음껏 먹어도 살찔 걱정이 없다고 안심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으로 소비되는 칼로리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운동 시간을 너무 길게 잡거나 강도를 높일수록 저혈당이 유발되어 식욕이 촉진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운동을 주 3회 이상 꾸준하게 운동하지 않는다면 단지 취미활동과 마찬가지이며 식이요법이 동반되지 않는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이 어려울 수 있으니 꾸준한 운동과 적당한 식이요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탄수화물은 다이어트의 적?

 

 

고단백 + 저탄수화물 식단이 다이어트의 기본 식단으로 알고 있는데 탄수화물 섭취량이 하루 100g 이하일 경우에는 지방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케톤(대사성 물질)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체내에 수분이 감소하게 되면서 오히려 피부가 푸석해집니다. 

 

 

▣ 월경 후 운동 또는 다이어트가 효과적이다?

 

 

많은 여성들이 다이어트 상식으로 잘못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월경 주기에 따라 다이어트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 변화는 있을 수 있지만 아주 미세한 변화이며 기간도 짧기 때문에 체중이 감량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월경 전에는 몸에 수분을 잡아둬 체중이 1kg 내외로 증가했다가 월경 후 다시 줄어드는 체중 변화 때문에 월경 후 일주일을 다이어트의 황금기로 볼 수 있습니다. 

 

신체적인 사이클주기이기 때문에 월경 후 일주일을 다이어트 황금기로 보기 어렵습니다.

 

 

잠자는 시간을 줄여서 운동해도 괜찮은가?

 

하루에 4~5시간 정도 자면서 '한 시간만 일찍 일어나서 운동할까'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고 무리하게 운동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성인은 평균적으로 하루 7~9시간 정도 숙면을 취해야 되는데 잠이 부족하게 되면 부상의 위험도 커지고 운동 후 근육회복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비만도 유발할 수 있고 몸의 활동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지방 축적률이 높아지고 식욕을 늘리는 호르몬이 분비돼 고탄수화물 간식을 찾게 됩니다. 

 

 

 

 

▣ 운동 중간에 휴식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운동을 하는 도중에 휴식을 취하는 것도 나쁜 것은 아니지만 짧은 휴식시간 안에서도 스트레칭 동작을 병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 입니다. 운동이 끝나고 바로 제자리에 주저 않아 쉬는것 보다 현재 집중해 사용하고 있는 근육의 반대 근육을 스트레칭해 다음단계에서 운동 효과를 높일 준비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 단백질은 무한히 섭취해도 다이어트에 상관없다?

 

단백질은 체내에 충분한 양이 쌓이면 오히려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단백질만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내용참조 및 출처 : 여성조선 2023년 4월호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