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드라마에서도 허준의 동의보감을 소재로 드라마에도 나오고 우리나라의 한의학에서도 백과사전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아직 동의보감에 대해서 자세하게도 모르는 분들도 계시고 동의보감에서 제시하는 건강비결에 대한 좋은 정보도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의 한국드라마 허준이 생각나네요. 장면장면마다 마을에 역병이 돌았고 치료하던 장면들을 많이 볼 수 있었죠.

 

 

동의보감에 대한 간략하고 유익한 정보 

 

동의보감에 대한 간략하고 유익한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동의보감은 조선시대 한의학의 백과사전으로, 동양의학 개념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한의학과 중의학 등 종합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책의 제목인 '동의보감'은 동양 의학의 보물과 거울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이책은 25권 36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체의 구조와 기능, 질병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및 처방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룹니다. 

 

 

 

특히 동의보감은 사상의학을 기반으로 하여 체질에 따른 진단과 치료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상의학은 사람들을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등으로 나누어 각 체질에 맞은 음식과 생활습관을 권장하는 의학입니다. 이러한 체질 분석 방법은 한국의 전통 의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동의보감은 의학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동시대의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유익한 정보도 제공합니다. 한국의 전통 의학뿐만아니라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아주 소중한 동의보감입니다.

 

 

 

동의보감에서 제시한 건강비결 

 

가슴은 항상 시원하게 보호

가슴은 심장이 있는 부위이고 심장은 열이 있는 장기이므로 외부의 열이 가해지면 입이 마르고 볼과 얼굴이 붉어지거나 속이 답답해지고 열이 차오르기 때문에 가슴은 시원하게 보호해야 한다.

 

귓불을 자주 만져준다 

귓불을 자주 만져주면 신장과 비뇨 생식기 계통의 기능이 좋아지며 장수할 수 있다.

 

얼굴을 자주 문질러준다

얼굴을 자주 문질러 주면 혈압, 동맥경화, 중풍 등의 치료를 도와주고 몸이 더워진다.

 

 

 

침은 삼켜라.

침은 건강을 지켜주는 소중한 보배이며 소화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배를 자주 만져준다. 

배를 문지르면 아픈 배도 나아지고 소화기능도 좋아집니다. 장기는 시계 돌아가는 방향으로 배열되었기 때문에 시계방향으로 돌려야 된다.

 

등은 따뜻하게 한다.

등을 따뜻하게 해야 감기에 걸리지 않으며 전신의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머리카락을 자주 빗어라.

머리카락을 자주 빗게 되면 두피가 자극되어 머리도 맑아지고 탈모예방도 된다.

 

 

 

눈동자를 자주 움직여라. 

눈동자를 자주 움직여주면 눈이 맑아지고 눈의 피로가 가시는 효과가 있다. 

 

치아를 자주 두드려라. 

치아를 두드리면 단련되고 치아 건강을 지킬 수 있다.

 

항문에 힘을 주어라. 

항문은 나이가 들수록 힘이 빠지기 때문에 항문에 힘을 주는 연습을 해야 장수할 수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