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시대의 스마트한 운전면허증 스마트폰에 저장된 모바일 운전면허증

 

 

세상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에는 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을 카드지갑에 한 자리씩 차지했었는데요. 2022년 1월부터 발급하기 시작한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스마트폰에 쏙 들어가서 운전면허증을 깜빡 잊고 두고 다니는 것을 예방하고 일부러 카드지갑에 넣고 다닐 불편함도 없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장점

 

 

  1.  자기 정보 결정권 강화 
  2.  블록체인 기반 분산 ID
  3.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모두 사용 가능 

 

 

 

공원 및 입장권을 구매를 하려고 할때 신분증을 요구를 하는 곳이 있는데 기존의 신분증은 불필요한 정보까지 보여줘야 되지만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경우는 필요한 정보만 보여줄 수 있어서 개인정보유출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기술로 신분증이 제작이 되어 있어서 스마트폰안에 저장이 되며 안전하게 신원정보를 보관 및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나 항상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하는 방법은 ?

 

모바일 운전 면허증은 2022년 1월부터 발급을 시작을 하였습니다.  2022년 6월까지 시범운영기간 및 발급을 진행을 하게 되며 이 기간에는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틀어 서울과 대전 내 일부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범기간이 끝난 후에는 전국에서 발급이 가능해지며 현재에는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본인인증을 거쳐 발급 예약을 하게 되면 일부 운전면허시험장 및 경찰서를 방문해서 즉시 수령 가능합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 비용은?

 

모바일 운전 면허증은 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 또는 QR코드를 발급받아서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QR코드 발급은 무료이지만 스마트폰이 교체될 때마다 방문을 해야 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IC 운전면허증은 발급비용은 8천 원이지만 스마트폰을 바꾸더라도 내장된 IC 칩과 스마트폰을 접촉하면 NFC 기능으로 운전면허증을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