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좋은정보

졸복의 효능

짱구노리 2020. 8. 8. 04:59

안녕하세요. 복어요리 좋아하시나요? 예전에 집에서 복어요리전문점을 하셔서 복어요리는 정말로 위험한 요리라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복어를 다룰수 있는 주방장의경우도 허가증(자격증) 이 있어야 복어를 다룰수 있었던 기억이 있네요..

졸복의 경우 복어중에서 가장 작은 복어입니다. 작지만 식감이 쫄깃하고 영양이 풍부하여 복어를 좋아하는 미싯가들에게는 꾸준한 사람을 받고 있는 생선입니다. 

계란형의 짧고 굵은 몸에는 좁쌀같은 작은 돌출물으로 덮혀있으며, 복어의 독은 간과 알, 그리고 여러 장기에 분포를 하고 있으며, 살과 피에는 독이 없습니다.

 

 

  복어 독의 성분  

 

복어독의 성분은 테트로도톡신으로 청산가리의 13배 이상의 독성을 가지고 있으며, 성인 20명을 죽음에 이르게 할 정도로 치명적인 독입니다. 

 

 

  복어의 효능  

복어는 허한 것은 보하고 몸의 탁한 습기를 제거해 허리와 다리를 편하게 하며 치질을 없애고 살충하는데 효과가 있다 <동의보감>

 

성인병예방

복어에는 콜라겐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여 고혈압, 당뇨, 신경통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에 효과

복어의 성분중에는 암의 발병을 야기하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력 및 갱년기 건강에 도움

강력한 항산화제인 셀리늄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기력, 정력 회복과 갱년기 장애를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복어 독의 오해와 진실  

 

복어의 독은 끓이거나 얼리면 괜찮은지? 

테트로도톡신의 경우 끓이거나 얼려도 독의 성분은 그대로 입니다. 독은 무미, 무취, 무색을 가지고 있고 또한 눈으로 판별을 할수가 없습니다. 

 

양식복어는 독이 없다?

복어의 독은 자생적으로 만들어내는게 아닌 자연상태에서 먹이 활동을 하면서 생기는 생기며, 주로 불가사리 나 독이 있는 갑각류를 먹으면서 독이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