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붕어의 주요 질병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정에서 어항이 있다면 금붕어 또는 구피 또는 여러 열대어들을 키우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금붕어의 주요 질병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붕어는 사육환경이 매우 중요하며 질병과 예방에 주의해야 됩니다.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될 수 있으며 질병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금붕어

 

 

금붕어의 주요질병 및 예방 및 치료방법

 

부레병(Ichthyophthirius multifiliis) 

부레병의 원인은 기생충으로 인한 질병이며 금붕어의 피부에 백색 점이 나타납니다. 치료 방법은 소금욕, 고온치료, 항생체 투여등이 있습니다. 이 질환은 부레(공기주머니)에 문제가 생겨 금붕어가 거꾸로 뒤집힌 채 떠다니거나 아래로 가라앉는 증상을 보입니다. 외관적으로 팽창된 배와 굽은 허리 등의 신체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레병 치료 : 금붕어를 3일정도 금식 시킨 후 수온을 25~26도로 높여 체온유지하고 익힌 완두콩을 먹이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을 탄 소금물에 금붕어를 잠시 놔두어 치료합니다. 

 

백점병(White Spot Disease)

백점병은 기생충에 의해서 발생하며 금붕어의 피부에 작은 백색점이 나타납니다. 치료방법은 대부분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를 하지만 약물이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됩니다. 치료 중 궤양으로 인한 이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항생제도 함께 투여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병 

곰팡이병은 수질의 악화, 영양 불균형,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증상은 몸에 솜팡이가 흰색 또는 솜털처럼 피부가 궤양처럼 됩니다. 

곰팡이병 치료 : 환경은 수질을 개선하고 영양 균형및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약욕으로는 메틸렌 블루, 페녹시에탄올 등의 약물을 사용하여 약욕 시킵니다.

 

핀 rot 

지느러미가 갉아지거나 찢어지는 질병입니다. 원인은 박테리아의 감염, 수질 악화,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병됩니다. 증상은 지느러미가 흐릿해지거나 찢어지고 갉아져 없어집니다.

핀 rot 치료 : 약욕으로는 옥시테르라사아클린, 카나마이신 등의 항생제를 사용하여 약욕 시킵니다. 환경개선은 수질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