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을 알리는 유채꽃의 효능 및 암 예방에 도움되게 먹는 방법

 

안녕하세요. 유채는 겨울의 노지에도 파릇한 새싹을 피워서 겨울초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습니다. 1월이면 수확이 가능하며 가장 일찍 맛을 볼 수 있는 봄나물 이기도 합니다. 생김새는 열무와 비슷하게 생겼고 쌈채소로 먹을 수 있습니다. 

 

 

 

유채는 무엇?

 

유채꽃은 제주도를 생각나게 하는데요. 유채는 겨자과에 속하는 식물로 밭에서 재배하는 두해살이풀로 평지라고 합니다. 길쭉한 잎은 새깃 모양으로 갈라지기도 하며 봄에 피는 노란 꽃은 배추꽃과 비슷합니다. 

 

 

유채의 효능은?

 

◎ 대장암과 암 예방에 도움 

 

유채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있어서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되며 각종 다른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C, 섬유소,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성인병 예방에 도움

 

유채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아 고혈압과 고지혈증 비만 및 당뇨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면역력 증가에 도움

 

유채는 항산화 작용을 돕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유해산소를 없애주어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 장 건강에 도움

 

유채에는 식이섬유 및 유산균이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로 인해서 변비해소 및 포만감을 유지시켜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눈 건강에 도움

 

유채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A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눈 건강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 피부미용

 

유채꽃 속의 꿀은 보습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잎과 줄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피부미용 및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유채의 부작용은 없나?

 

유채는 성질이 차가운 성질이라 손발이 차가운 분들은 주의해서 드셔야 됩니다. 맛있다고 다량 먹게 되면 복통과 소화불량이 발생될 수 있으며 유채를 기름으로 짜서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유채기름은 쓰고 독성으로 식용 사용하지 못하고 공업용이나 의학용으로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유채꽃에서 독성을 제거한 품종인 카놀라를 이용한 카놀라유가 식용기름으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