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오일은 무엇이며? 엔진오일 교환 시기는?

 

자동차의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입니다. 연료와 공기를 이용하여 폭발을 일으켜 차량을 움직이게 하는 자동차에서는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이며 폭발을 일으키는 공간이 3개이면 3기 통, 4개이면 4기 통이 됩니다.  열일을 하고 있는 자동차의 엔진을 보호하기 위한 엔진오일은 무엇이며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엔진오일

 

 

자동차 엔진오일이란?

 

자동차에서 엔진의 역할은 사람의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엔진 오일은 신체의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혈액이 사람의 몸속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처럼 엔진오일도 자동차의 엔진 내부를 흐르며 엔진의 마찰 감소, 엔진 냉각, 밀봉, 방청, 응역 분산, 청정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자동차 엔진 오일의 종류는?

 

엔진오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두가지는 광유와 합성유 입니다. 이렇게 두가지로 나누어지는 이유는 엔진 오을 은 화학적 첨가제의 혼합물입니다. 베이스 오일 즉 기류의 차이점 때문에 광유와 합성유로 나뉘게 됩니다. 

 

▣ 광유 엔진오일 

 

광유 엔진오일은 일반적으로 엔진오일입니다. 순수 원유를 정제하여 만든 윤활기유입니다. 광유는 엔진오일의 교환주기가 짧고 고온에서 점도가 떨어지는 편이고 탄화가 잘되어 슬러지의 발생 빈도가 높은 편입니다. 가격이 합성유보다는 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짧은 거리를 많이 이용을 하시는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 합성유 엔진오일 

 

합성유 엔진오일은 가공 엔진오일이며 인공적인 최적의 화학물질 합성기유이며 엔진오일의 수명이 광유에 비해서 길고 엔진오일의 불순물이 적은 편이고 온도와 관계없이 점도도 일정하게 유지되는 편입니다. 가격은 광유에 비해서 비싼 편이고 안정성 및 장거리 운전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합성유 엔진오일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엔진오일 종류

 

자동차 엔진 오일의 교환주기는?

 

자동차 엔진오일은 일정한 주기마다 갈아주지 않게 되면 자동차의 연비도 많이 떨어지게 되며 엔진에 손상도 많이 가게 됩니다. 또한 자동차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자동차의 매뉴얼에 따르면 5,000km를 운행을 했을 때 교환하라고 나오는데 5,000km마다 교환을 하게 되면 좋겠지만 엔진오일의 교환비용도 너무 부담이 됩니다. 

 

평균적으로 10,000km~15,000km를 운행을 하고 갈아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도 10,000km ~15,000km 사이에서 교환을 하고 타고 있는데 아무 문제없이 잘 타고 있습니다.  유튜브나 자동차 전문기관에서도 합성유 엔진오일을 넣고 10,000km 넘어서 교환하는 것을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