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FIP)은 무엇이며 예방방법은?

 

고양이를 키우고 계신 분들은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FIP)은 두려운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고양이의 전염성 복막염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치명적인 질환 임에도 불고하고 진단이 어려울 뿐 아니라 완치방법도 잘 알려지지 않은 아주 무서운 질병입니다. 

고양이복막염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Feline Infectious Peritonitis, FIP) ?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은 고양이들에게는 아주 치명적인 질병이며 치유도 쉽지 않은 질병입니다. 발병하는 고양이는 소수이지만 일단 발병하게 되면 치사율이 90% 가 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고양이 코로나 바이러스(Corona Virus)의 감염으로 발병되는 전염병입니다. 

 

복막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이 코로나 바이러스(FIPV) 중의 하나로 백혈구 내의 침습(invade)과 증식능력에 의해 구분됩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백혈구가 바이러스를 몸 전체로 전파시키며 바이러스가 감염된 세포가 위치한 조직에서는 심한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에 감염된 고양이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타액과 변으로 배출하게 되며 대부분의 고양이는 감염된 고양이의 직접 접촉을 통해서 또는 옷, 침대, 식기 등의 바이러스에 오염된 표면으로부터 바이러스에 감염이 됩니다.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에 감염이 되면 증상은?

 

처음에 전염성 복막염에 노출이 되면 대게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감염된 일부 고양이에서 기침, 눈물, 콧물 같은 경미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경미한 소화기 증상도 나타 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처음에 감염이 되면 회복을 하지만 일부는 바이러스 보균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에 노출된 고양이중 일부만이 처음 감염된 후 몇 주, 몇 달 또는 몇 년 안에 치명적인 복막염으로 발전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돌연변이를 일으키는지, 전염성 복막염의 발병 기전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고양이복막염증상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 예방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고양이가 사는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며, 음식과 물통, 화장실도 청결하게 유지해야 되며 보균 가능성이 있는 고양이와의 접촉을 막아야 합니다. 

 

동물병원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