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돗개

PET/강아지 / / 2020. 5. 23. 07:04

진돗개

 

안녕하세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믿음직하고 충견인 진돗개를 소개를 하여 드립니다.

우리나라의 토종개 이면서 천연기념물 53호로 지정된 귀한 견종입니다. 원 서식지는 이름에서 알듯이 전라남도 진도군이며 모든 진돗개가 천연기념물은 아니고 엄격하게 진도군 내에서 심사를 받아 통과를 하게 되면 진돗개 이름으로 천연기념물로써 대우 및 보호를 받게 됩니다. 

 

진돗개의 외형

 

겉털은 강하고 윤택하며, 얼굴에는 부드러운 털이 빽빽하고 꼬리의 털은 약간 길고, 털색은 황색 또는 흰색입니다. 

엄밀히 말하는 진돗개의 색깔로 분류를 하자면 황구, 백구, 재구, 네눈박이 , 호구 , 흑구 등 10가지 종류의 모색으로 분류가 됩니다.

 

키는 45~53cm, 무게는 15~20kg 정도이며, 얼굴은 정면에서 보면 거의 팔각형에 가까운 형태를 보입니다.

진돗개의 수컷은 보통 48cm 에서 53cm에서 성장하며 암컷은 45cm 에서 50cm 로 성장합니다.

어렸을 때는 작은 곰돌이 같은 외모를 가지고 있지만 자라면서 대형견으로 자랍니다. 집안이 좁거나 강아지가 뛰어다니기 힘든 환경이라면 진돗개의 입양은 좀 고려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하여 드립니다.

전체적으로 진돗개의 외형을 보면 균형적이고 꼿꼿한 자세를 하고 있다는 느낌을 알 수 있습니다. 

 

 

진돗개의 성격

 

진돗개는 가장 많이 알려진 성격은 '귀소본능'입니다. 예전에 진돗개를 다른 곳에 키우다가 다른곳에 멀리 분양을 보냈는데 멀리 떨어진 원래 집을 찾아서 왔다는 사례도 있습니다.

실제로 진돗개는 자신의 주인이 있는 집을 찾아서 몇십, 몇백 킬로미터 이상의 거리를 걸어서 찾아간다고 합니다.

주인을 향한 충성심이 너무 커 반대로 주인에게도 상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개들에 비해 총명함이 뛰어나며 진돗개는 매우 활발하여 바깥 활동을 잘하고 주인을 향한 충성심과 복종심이 강해 훈련을 시도할 때 빠르게 배우는 편입니다. 머리가 워낙 좋아 자존심이 세고 나름대로 고집이 있습니다.

 

수명은 대체로 10~15년 정도 살며 가족들의 사랑과 애정, 관리를 잘 받은 경우에는 더 오래 건강히 살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소중한 국견 진돗개는 알면 알수록 매력적인 개이며, 다른 외국 강아지들도 매력은 있지만, 주인에게 충성심을 보이고, 집도 잘 지켜주는 진돗개....

정말로 소중히 지켜주고, 사랑을 줄 수밖에 없는 소중한 개입니다. 

 

 

진돗개의 털 빠짐

 

진돗개는 1년에 2번 여름과 겨울이 오기 전에 한 번씩 털갈이를 하게 됩니다. 진돗개는 털 빠짐이 많은 편이라 주기적인 빗질이 필요하며 엉키고 뭉친 털을 자주 빗겨 내주셔야 좋습니다.

 

반응형

'PET > 강아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견 진드기 및 기생충  (0) 2020.05.25
도베르만 핀셔(Doberman Pinscher)  (0) 2020.05.24
시츄  (0) 2020.05.23
강아지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  (0) 2020.05.22
동물병원 강아지  (0) 2020.05.2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