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에 꼭 나타나는 비염에 대한 좋은 정보 

 

저는 환절기만 되면 콧속이 간질 하면서 재치기도 많이 나오고 콧물도 흘립니다. 비염에 걸리면 콧물, 눈이 충혈되고 가렵고 생활의 질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 비염이란 무엇인가?

 

비염은 일반적으로 비강 내 염증을 말합니다. 감염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한랭성 비염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꽃가루나 털, 진드기등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인하여 코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비염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집먼지, 나무 나 꽃의 꽃가루, 곰팡이, 동물의 털들에 의하여 비염이 유발이 됩니다. 

 

특히 가을에는 잡초 또는 나무 등에서 가루가 날려 비염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염의 증상을 그대로 놔두게 되면 증상이 악화 및 지속되기 때문에 조기 예방 및 치료를 통해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됩니다. 

 

 

 

 

비염의 치료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곳을 피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는 약물 요법, 면역요법, 수술 요법 등의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 약물요법 

 

항히스타민제 알약과 황히스타민 코 분무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코 가려움, 재채기, 수양성 콧물을 포함한 여러 알레르기 증상에 효과가 좋습니다. 항히스타민 제제는 코막힘에는 효과는 없습니다. 

 

▣ 알레르기 면역요법

 

알레르기 면역요법은 원인이 되는 알레르기 항원을 최소량부터 시작하여 점차 농도를 올려가며 피하로 주사하는 치료법입니다. 이 요법의 경우는 알레르기 증상의 개선뿐 아니라 알레르기 비염과 동반되어 발생할 수 있는 천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 수술요법 

 

비염 수술은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시행하고 수술을 합니다. 유명한 고주파 비염수술이 있습니다. 고주파 비염 수술의 경우는 다양한 비염 중 비후성 비염이라는 질환을 치료할 때 진행됩니다. 비후성 비염은 하비갑개 부분이 부어오르면서 코막힘, 재채기 등의 현상이 발생합니다. 

 

하비갑개가 부어오르게 되면 콧속의 코덧살이 커지면서 콧속 통로 일부를 막고 숨길을 좁힙니다. 이런 현상으로 코막힘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