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 치매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무엇이 있을까?

 

사회가 고령화가 되면서 노인성 질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그중에서도 제일 관심을 갖게 되는 질환이 노인성 치매입니다. 

 

주변의 노인분들 중에서 노인성치매에 걸리셔서 가족들이 힘들어하는 것을 많이 봐 왔기 때문에 치매는 정말로 무서운 병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치매의 원인은 ?

 

치매는 일반적으로 노화에 따른 독성 단백질 "베타아밀로이드"의 뇌 속 침적과 배출 불능으로 인한 신경퇴행이 원인이며 또 다른 원인은 뇌에 가해진 물리적 손상 또는 불특정 질병과의 연관성으로 치매가 발생을 합니다. 

 

노인성치매

 

 

노인성 치매의 종류는?

 

노인성 치매의 종류는 3가지가 있습니다. 

 

▣ 알츠하이머 치매

 

흔하게 잘 알려진 알츠하이머 치매는 신경세포 내/외부에 타우 단백질, 베타아밀로이드등이 정상적이지 않게 축적이 되고 엉켜 붙어 버린 질환을 말합니다. 

 

▣ 혈관성 치매 

 

혈관성 치매는 혈관 속의 질환과 관련성이 높습니다. 혈관 등이 터지게 되면 뇌출혈이 발생하게 되어 뇌졸중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 루이소체 / 파킨슨병 치매 

 

신경세포 내부에서 "루이소체"라는 이름의  이상 단백질이 확인되는데 이 루이소체가 뇌의 겉면 부분에 축적이 되는 것을 로이소체 치매라고 합니다.

 

 

치매에 좋은 트레드밀 운동

 

어느 논문의 주요 내용에 따르면 트레드밀(treadmill) 달리기 운동이 치매를 일으키는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의 배출과 인지기능 퇴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트레드밀운동은 어떤 운동인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트레드밀 운동은 러닝 머신이란 단어이며 한국인들에게 친숙한 실내용 걷기 및 달리기 운동기구를 의미합니다. 

 

러닝머신에서의 달리기 운동 및 실외 걷기 또는 일종의 유산소 운동들이 베티아밀로이드의 배출을 돕고 이런 운동들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체내에 독소나 노폐물들의 배설 활동을 촉진시키는 점과 신진대사를 향상시켜 세포와 생체 분자들의 활성도를 높여줍니다. 

 

트레드밀 운동의 효과도 좋지만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몸이 좋아지면 치매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