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 되는 옻나무의 효능 및 주의점은?

 

약이 되는 옻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옻나무를 이용하여 옻닭을 많이 만들어 드시는데요. 옻나무에는 사람의 피부에 닿으면 일부의 사람에게 알레르기성 발진을 유발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를 해서 드셔야 하는 음식입니다.

 

옻나무란?

 

옻나무는 한국의 고유종은 아니며 생명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전국의 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나무입니다. 옻나무에는 우루시올(Urushiol)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으며 이 성분은 사람의 피부에 닿으면 일부의 사람들에게는 알레르기성 발진을 유발하게 됩니다.  잘못 드셔서 응급실에 가시는 분들도 많고 특히 옻을 타시는 분들은 주의를 해야 됩니다. 

 

 

옻나무의 효능 , 옻의 효능

 

옻의 효능은 동의보감에 따르면 어혈을 풀어주고 장에 좋다고 합니다. 본초강목에는 9가지의 가슴앓이와 어혈로 가슴이 아픈 것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 염증완화에 도움

 

옻은 한방에서는 약재로 많이 쓰이며 위를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항암효과

 

옻에 들어 있는 우루시올은 항암작용이 기존의 암 치료제보다 10배 이상 항암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혈전 및 염증을 제거하고 암을 예방합니다. 

 

 

◈ 위장병에 도움

 

옻은 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염증을 제거하여 주고 장에서는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 간건강에 도움

 

술의 해독기능이 뛰어나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옻알레르기

 

 

옻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났을 때 치료 및 예방법은?

 

 

우선 옻이 탄다고 하는 증상이 발생이 되면 다른 알레르기와 똑같은 조치가 필요합니다. 옻의 알레르기 증상에 따라서 가벼운 증상인 경우에는 물을 충분히 마셔주고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옻을 많이 타서 온몸에 두드러기 및 호흡곤란이 발생이 되면 즉시 병원이나 응급실에 가서 전문의의 도움 및 상담 후 조치를 취해야 됩니다. 

 

옻의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신 분들은 등산이나 옻닭등 옻이 염려가 되면 옻약(알약)을 드셔서 사전에 예방을 하셔도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