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의 애완동물?  오늘은 애완동물은 아니고, 사슴벌레입니다. 예전에는 제가 어렸을 때에는 동네 뒷산의 참나무가 많은 곳에 야간에 후레시를 들고 가면 나무 구멍이나 땅속에서 많이 잡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사슴벌레가 많이 없어서 귀한 대접을 받으면서 집에서 애완곤충으로 길러지고 있습니다. 

 

특히 사슴벌레의 경우 손도 많이 가지 않고, 오래살기 때문에 사슴벌레를 키운다는 어린아이들도 많이 있습니다. 

 

사슴벌레의 특징?

사슴벌레는 주로 참나무가 많은 곳에서 발견되며 크기는 큰 대형 딱정벌레입니다. 사슴벌레의 유충은 나무속을 먹으며, 성충은 참나무의 진액을 먹습니다. 유충 시기의 섭식량에 따라 그 크기가 다양해집니다.

 

몸의 길이는 수컷 35~40mm , 암컷은 25~40mm 정도로 자라며, 수컷은 사슴뿔처럼 머리 부분이 넓적하게 깁니다.

큰 턱이 작은 암컷은 몸이 황금색 잔털로 덮여있으며 다리에 길쭉한 황색 무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사슴벌레의 종류?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사슴벌레의 종류는 18종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사슴벌레 종류는 넓적사슴벌레, 사슴벌레, 톱사슴벌레, 왕사슴벌레, 애사슴벌레, 두 점 받이 사슴벌레, 다우리아 사슴벌레, 홍다리 사슴벌레, 원표애 보라 사슴벌레 등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사슴벌레의 수명은?

사슴벌레의 수명은 약 1년 ~ 2년 숲에서 살면 3년~5년 정도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슴벌레는 짝짓기를 하면 수컷은 6개월에서 1년 뒤에 죽습니다.

딱정벌레목 곤충이니 만큼 알-> 애벌레 -> 번데기 -> 어른벌레로 완전변태를 합니다. 사슴벌레의 트레이드 마크이자 상징이기도 한 큰 턱의 용도는 음식을 섭취를 하기 위해 발달된 것이 아니라 전투용으로 발달된 무기입니다. 가위처럼 양쪽에서 조여드는데 , 턱으로 잡아 조인 뒤 비틀어서 팽개치는 용도로 활용을 합니다.

 

 

주로 우리나라에서 애완용으로 널리 보급되어 있는 사슴벌레는 넓적사슴벌레입니다. 우리나라 사슴벌레 중 애사슴벌레 다음으로 가장 많이 서식하는 사슴벌레입니다. 

반응형

'PET > 그외 애완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붕어  (2) 2020.06.13
마리모(marimo)  (3) 2020.06.12
애완용말 미니어처호스  (0) 2020.06.09
콘스네이크(Corn snake)  (0) 2020.06.08
미니 피그  (3) 2020.06.06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