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제철인 바다의 우유 굴의 효능은?

 

안녕하세요. 요즘 시장에 가면 석굴 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굴의 제철이 시작되고 있네요. 겨울에 제철인 굴은 영양가가 높으며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굴의 제절은 10월부터 ~12월이 제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굴은 기온이 떨어질수록 굴의 살이 오르고 맛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굴에 특히 많이 들어있는 글리코겐 성분은 소화를 원활하게 해 주고 간장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체내 독소를 몸에서 내보내는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 우리나라 굴양식의 배경   

 

우리나라는 1972년부터 본격적으로 굴 양식을 시작하였고 우리나라는 2002년에는 세계 25개국에 굴을 수출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최대 굴 산지는 남해이며 최대 세계 굴 산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역이 굴 생장에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 패류 중 생산과 소비가 가장 많은 패류로 속합니다. 

 

맛있는 굴

 

 

▣ 카사노바도 사랑한 굴  

 

굴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사랑받은 음식중의음식 중의 하나이며 우리나라 동의보감에 따르면 '몸을 건강하게 하고 살결을 곱게 하며 얼굴빛을 좋게 하니 바다에서 나는 음식 중의 제일'이라고 하였습니다. 

 

바람둥이의 대명사 카사노바도 매일 아침 생굴을 50개씩 먹었다고 할 만큼 정력에 좋은 음식 입니다. 굴은 영양가가 높은 완전식품이며 남성호르몬 분비와 정자 생성을 촉진하는 아연이 많고 철, 구리, 망간 등 각종 우리 몸에 좋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 DHA가 참치보다 2배 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 좋고 맛있는 굴을 고르는 방법 

 

- 알이 굵고 테두리가 선명하고 색상이 검은색이며 속살이 통통한것

- 투명한 우윳빛이 도는 굴을 선택

- 표면이 매끈한 것이 좋으며 손으로 살짝 눌렀을 때 탄력이 있어야 됩니다. 

- 생굴을 먹을 때에는 레몬즙을 뿌리게 되면 특유의 비린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 세균에 감염이 된 굴을 드시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 열을 가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