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 두창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 

 

안녕하세요. 원숭이 두창에 대한 뉴스 및 수많은 검색어들이 예전에도 나왔는데 국내에 원숭이 두창 입국자가 나타나면서 더욱더 이슈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도 원숭이 두창 확진자가 나오면서 방역당국은 감염위기 수준을 '관심'에서 격상을 하여 '주의'로 단계를 상향조정하였습니다. 

 

 

 

 

▣ 원숭이 두창의 전염성 

 

 

원숭이 두창의 경우 호흡기로 인한 전파도 가능하나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 에어로졸을 통한 공기 전파의 경우는 흔하지 않고 코로나19처럼 전파력이 높지는 않습니다. 치명률은 1% 안팎이지만 확진자의 증가로 방역이 강화가 되고 있습니다. 

 

- 감염 환자의 혈액 또는 체액(타액, 소변, 구토물등)

 

-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오염된 옷, 침구류, 감염된 바늘 등)

 

- 감염된 설치류에 및 원숭이 등의 동물에 의해서 감염

 

 

 

▣ 원숭이 두창에 감염이 된다면 증상은?

 

 

원숭이 두창에 감염이 되면 발열, 근육통, 근무력증, 오한, 허약감, 림프절 병증 등을 시작으로 1~3일 후에 발진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은 감염 후 5~21일(평균 6~13일)을 거쳐 나타나며 2~4주간 지속이 됩니다. 

 

 

▣ 원숭이 두창 관련주

 

원숭이 두창 관련주는 크게 녹십자엠에스 , 미코바이오메드, HK이노엔, 블루베리 NFT, 파미셀 이 있습니다. 

 

- 녹십자엠에스 : 체외진단용 의약품 및 의료기기 제조판매업, 의약품 및 의약부외품 제조 판매

 

- 미코바이오메드 : 원숭이 두창을 검출할 수 있는 실시간 유전자 검사 특허를 보유

 

- HK이노엔 : 국내에서 유일하게 천연두 백신을 생산을 합니다.

 

- 블루베리 NFT :  콘돔을 생산하는 기업이며 성접촉으로 전염되는 원숭이 두창으로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 파미셀 : 미국제 약사가 개발 중인 천연두 치료제에 쓰이는 중간체를 독점 공급

 

 

▣ 원숭이 두창 백신 또는 치료약은?

 

 

원숭이 두창의 전용 치료제는 현제 없으며 항바이러스 제를 사용합니다.  시도포비어(Cidofovir) , 브린시도포비어(Brincidofovir), 타코비리마트(Tecovirimat), 백시니아 면역글로불린(Vaccinia immounoglobulin) 등 

 

현재까지 원숭이 두창에 대한 치료제 및 백신은 없지만 두창 백신이 교차면역으로 약 85%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