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귀 거북이(red-eared slider)

 

안녕하세요~ 오늘의 애완동물은 붉은 귀 거북이입니다. 예전에 제가 어릴 때 학교 문방구에서 300원씩에 구매를 해서 길렀던 기억이 나는 거북이입니다. 요즘은 3천 원~5천 원 정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붉은귀 거북이를 키우다가 연못이나 저수지에 방생을 하면서 생태교란종이라는 명칭도 얻었습니다.

 

붉은귀붉은 귀 거북이의 외형에는 눈 바로 뒤에 붉은 무늬가 있어서, 붉은 귀 거북이라고 합니다. 이 거북이는 물이 더러운 3,4 급수의 물에서도 살아갈 수 있는 생명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현재는 생태계의 먹이 사슬을 교란 시키고 있어 생태교란종으로 분류가 되어 있으며, 2001년 12월에 생태교란종으로 분류가 되면서 전면 수입이 금지가 되었습니다.

 

 

붉은 귀 거북이(청거북) 특징?

미국 미시시피 계곡 일대가 원산지로 성체의 등 길이는 보통 12~20cm입니다. 최대로 큰 것은 28cm 되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주로 우리나라에서 붕어, 미꾸라지, 피라미, 개구리등을 많이 잡아먹습니다. 그 때문에 생태교란종으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거북이는 변온동물이기 때문에 체온을 상승하기 위해서는 열이 나는것이 필요합니다. 가정에서 기를 경우에는 수조에 히터를 설치를 해주거나 보온 및 일광욕을 위해 햇빛이 잘 드는 따뜻한 곳에 놓아야 됩니다.

 

붉은 귀 거북이(청거북)는 10월쯤부터 연못이나 호수 바닥에서 동면을 합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활발해지며 수면 위로 올라왔다가 다시 들어가며, 3월~4월이 되면 먹이를 찾으러 나옵니다. 4-7월에 번식을 하며 땅을 파고 알을 낳습니다. 1년에 보통 5~22개의 알을 낳으며, 부화 기간은 2~3개월 후에 부화를 합니다.  

 

 

 

붉은 귀 거북이(청거북) 수명?

수명은 최대 20년 정도 된다고 합니다. 거북이는 딱딱한 등껍질로 쌓여 있지만 떨어지는 충격으로 인해 내부 장기가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별히 주의를 해야 됩니다. 

 

 

붉은 귀 거북이는 강한 번식력으로 인하여 강이나 저수지에 방류를 하게 된다면, 저수지의 생태가 엉망이 됩니다. 키우던 거북이를 절대로 방류하지 말아 주세요. 

불쌍하다고 넓은 저수지로 방류를 하면 잘 살 것 같지만, 다른 우리 토종 고기들이 피해를 많이 봅니다. 꼭 부탁을 드립니다. 방류하지 말아 주세요~~~~

 

 

반응형

'PET > 그외 애완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레디독(prairie dog)  (0) 2020.05.30
사막여우  (0) 2020.05.29
미어캣(Meerkat)  (0) 2020.05.23
피라루크  (0) 2020.05.21
기니피그(Cavia porcellus)  (0) 2020.05.2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